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0

과유불급(過猶不及), 넘치는 것은 부족하느니만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자씨도 늘 가슴에 품고 다니려 노력하는 말인데요. 심지어 ‘경제의 활성화’ 처럼 잘 되면 잘 될수록 좋으리라 생각했던 것도 이 과유불급이라는 진리가 적용되지요. 넘치는 경제 활성화를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에 소개할 길 잃은 금발 소녀 ‘골디락스’의 동화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골디락스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골디락스

골디락스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소제목 골디락스와 세 마리 곰 

어느 날 숲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빈 오두막을 발견하게 된 소녀 골디락스. 오두막 안에는 침대 3개와 의자 3개, 식탁 위에는 스프가 3그릇 놓여있었습니다. 세 그릇의 스프 중 하나는 너무 뜨거웠고 하나는 너무 차가웠으며 하나는 먹기 적당할 만큼 따뜻했는데요. 골디락스는 먹기에 적당한 온도의 스프를 맛있게 먹었고, 이번에는 나란히 놓인 3개의 침대 중 너무 딱딱하지도, 너무 푹신하지도 않은 침대에서 곤히 잠이 들었습니다. 얼마 후, 부스럭거리는 소리에 잠이 깬 골디락스는 오두막의 주인인 곰 세 마리를 보고 놀라 창문 너머로 도망쳤습니다.

 

어릴 때 한 번쯤 읽어봤던 기억이 나시죠? 성자씨도 저 소녀의 이름이 ‘골디락스’였던 것은 기억나지 않지만 동화 내용은 아주 익숙한데요. 이 동화에서 여러 조건 중 자신에게 적당한 조건을 찾은 ‘골디락스’의 이야기는 실제로 어떤 국가나 지역의 경제 상황을 이야기 할 때 ‘딱 적절하다(just right)’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 것인지 알아볼까요?

골디락스와 세 마리 곰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골디락스와-세-마리-곰

골디락스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소제목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 경제 시장에 등장하다!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입니다. 하지만 간혹 투자나 재정의 확대 등으로 인해 그 균형이 무너지기도 하는데요. 경제가 너무 활성화 되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반대로 경기가 너무 침체되면 소비가 줄어들고 실업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어느 국가나 너무 가라앉지도, 과열되지도 않은 적정 수준의 경제상황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이야기 할 때 바로 ‘골디락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1995년부터 5년간 4%대의 성장률을 달성하면서도 낮은 실업률과 낮은 인플레이션 상태를 유지하여 이례적인 호경기를 누렸던 미국의 현상을 가리켜, 언론에서 ‘골디락스;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는데요. 이 후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중국이 2004년 9.5%의 고도성장을 이루면서도 물가상승이 없던 상황을 ‘중국 경제가 골디락스에 진입했다’고 기사화 하면서 더욱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2003년 닷컴버블, 2007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등의 경제위기가 일어나면서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의 이름은 사람들에게서 잊혀지고 말았는데요. 최근에는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골디락스의 이름을 다시 들을 수 있답니다.

골디락스 가격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골디락스-가격

골디락스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소제목다방면에서 널리 사용되는 골디락스

 먼저 기업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프로모션 기법으로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골디락스 가격’입니다. 값비싼 상품과 저렴한 상품의 사이에 중간 가격의 제품을 함께 진열하여 중간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판촉기법 중 하나인데요.

예를 들어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하러 근사한 식당에 갔는데, 1만원짜리 와인부터 10만원이 넘는 비싼 와인이 있을 경우, 가장 싼 것을 사자니 속이 보이는 것 같고 비싼 것을 사자니 과하게 돈을 쓰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결국 중간 가격 정도인 4~5만원 와인을 선택합니다. 이 경우 사실, 식당 주인의 입장에서는 10만원이 넘는 비싼 와인은 팔려도 그만 안 팔려도 그만이고 식당에서 가장 수익성이 좋은 4~5만원 대 와인을 많이 파는 것이 목적일 것 입니다. 즉, 골디락스 가격은 극단적인 선택보다 평균값에 가까운 물건을 선택하려는 소비 경향을 이용한 것이랍니다.

또한 천문학에서는 한 항성 주위에 지구와 비슷한 생명체가 발생할 수 있는 행성의 생물권을 일러 ‘골디락스 지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너무 춥지도 않고 너무 덥지도 않은 위치해 놓여 있기 때문에 생명체가 탄생하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죠!

골디락스 상승 골디락스 모두가 바라는 안정 속의 성장, 골디락스  골디락스-상승

분야마다 쓰임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을 나타내는 골디락스! 현재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경제는 2000년대 초반의 골디락스에 이어 新 골디락스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세계 경제는 언제쯤 골디락스 경제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사다리를 올라가려는 사람과 내려가려는 사람이 서로 양보 없이 마주쳐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못하는 교착상태 ‘데드락’이 되기 보다, 목표를 함께 공유하고 양보하면서 하루 빨리 골디락스 경제가 전개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