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0

올 여름에는 유래 없는 이상 기후를 겪었는데요. 이와 같은 이상 기후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지구온난화입니다.

산업화로 인한 환경파괴와 무분별한 자원 사용으로 점점 심해지는 지구온난화.  그 심각성과 위험은 이미 알려져 있는데요. 비단 어느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지구촌 곳곳에서는 온난화를 막고 환경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대표적인 제도인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온실가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소제목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어떤 제도일까?

온실가스는 지구 표면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기체로, 온실가스 중 가장 많은 배출량을 차지하는 것은 이산화탄소입니다. 적당량의 온실가스는 지구를 극심한 온도 차에서 지켜내어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만, 대기 중 온실가스량이 늘어나면 지구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방출되지 못하면서 지구의 온도를 높이게 됩니다.

온실가스를 늘리는 가장 큰 원인이 된 것은 다름아닌 산업화. 20세기 이후 지구의 온도는 급격하게 상승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과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 역시 증가하면서 식량 부족과 기아 같은 인류의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는 것을 저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국가들의 의견을 모아 실행하는 것이 바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인 것입니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란,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열린 제3차 당사국 총회에서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관한 의정서'(교토의정서)가 채택되며 시행되었는데요.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아서 감축 의무가 있는 국가에게 배출할 수 있는 양을 할당한 후, 이를 무형의 상품으로 간주하여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EU 28개국과 뉴질랜드 ·  스위스 등이 있으며, 미국 · 일본 · 호주는 거래제 도입을 추진 중이고 우리나라도 2015년 1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1ti069c5104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1ti069c5104 1ti069c5104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소제목경제적인 면에서 본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그렇다면 온실가스 배출권은 어떻게 거래하는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 국가들은 국가별로 설정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만약 이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해서 배출량을 초과할 경우, 다른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구매해야 하며, 반대로 많이 감축하여 여유가 있는 국가는 배출권을 타국에 팔 수 있습니다.

즉,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라 배출권을 사고 팔 수 있는 것인데요. 형태가 없는 ‘환경’이라는 범주에서 참여하는 모든 국가의 동의 하에 재산권을 인정하고 거래를 한다는 점이 독특하죠? ‘개인의 이익 추구가 사회적 이익을 증대한다’는 애덤 스미스의 말처럼, 각각의 나라가 경제적인 이득을 위해 노력하고 이것이 곧 지구 전체의 환경을 개선하는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ti013a0720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ti013a0720 ti013a0720

이처럼 세계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제적 제도 등을 마련하여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또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에 투자를 하기도 하는데요.

투자자 여러분도 클린에너지 산업에 주로 투자하는 ‘삼성 글로벌 클린에너지 펀드’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재테크도 하는 기회를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삼성 글로벌 클린에너지 펀드 자세히 보기 ➝ http://bit.ly/1jKIDvD

클린에너지펀드제1호 copy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를 줄이자!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클린에너지펀드제1호-copy                         1    copy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4-483(2014.10.21~2015.10.2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