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0

두 눈을 동그랗게 뜨고 귀엽게 엄지를 내밀며 일명 ‘짜파구리’를 너무나 맛있게 먹었던 윤후부터 “눈 오는 날엔 치맥이지”라는 명대사와 함께 치킨과 맥주의 조합을 중국에까지 널리 알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전지현까지! 요즘 드라마, 예능에서는 맛있게 먹는 ‘먹는 방송’ 일명 ‘먹방’이 하나의 트렌드로 여겨지고 있지요. 이에 우리나라의 드라마, 예능을 시청하는 해외 한류 팬들에게까지도 이러한 먹방을 통해 ‘한국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한류음식으로는 라면, 치킨, 비빔밥, 불고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음식한류 한국 음식 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음식한류

늦은 저녁 드라마를 보다가 주인공이 라면을 먹는 모습에 침을 꿀꺽 삼키며 주방으로 가 라면을 끓여 본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텐데요. 최근 우리나라 드라마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며 해외 팬들까지 라면의 매력에 푹 빠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라면 업체는 올해 상반기 해외 매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지난해 동기 대비 무려 21% 증가한 2억 4,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특히 중국에서의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국에서의 높은 매출 증가에는 한국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라면 한국 음식 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라면

또한, 치킨과 맥주를 함께 먹는 일명 ‘치맥’ 역시 한국 음식 한류열풍의 대열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 2월 국내를 넘어 중국 대륙에서까지 큰 사랑을 받았던 ‘별에서 온 그대’에서 전지현이 사랑했던 ‘치맥’은 드라마가 끝난 지금도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치킨 한국 음식 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치킨중국 현지에서 한국식 치킨을 판매하는 업체에 따르면 드라마 방영 전에는 전체 고객 중 중국인과 한국인 고객의 비율이 비슷했으나 드라마 방영 이후에는 9 대 1 로 중국인 고객이 눈에 띄게 늘었으며, 한 지점은 무려 오픈 1년도 채 안 돼 400%나 증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치킨에 빠질 수 없는 맥주 또한 수출액이 껑충 뛰어올랐다고 하는데요. 1월~5월 맥주 수출액을 살펴보면 지난해 동기 대비 88.1% 늘어난 540만 달러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140808_베트남초코파이 한국 음식 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140808_베트남초코파이 140808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초코파이 또한 한류음식 열풍에 빠지지 않고 있는데요. 2006년 호찌민 공장을 설립해 베트남 제과시장에 진출한 제과 업체는 지난 5월 기준 초코파이 누적 판매량 20억 개를 돌파했으며, 한류 덕택에 베트남 파이류 시장에서 초코파이 점유율은 80% 수준으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제과 업체는 초코파이 이외에도 스낵 등의 판매를 통해 베트남 제과시장에서 현지 제과 회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매출액이 1,600억 원을 넘었다고 합니다.

돈-성장 한국 음식 한국먹방, 세계에서도 통한다?! 중국 등에서 불고 있는 한국 음식 한류  돈-성장

지금까지의 한국 음식 한류 열풍은 드라마 · 예능 · 영화와 같은 문화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성장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한국 음식 한류를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한류 문화 콘텐츠를 잘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 개발과 현지 문화를 이해한 마케팅이 적절하게 이루어졌을 때 한국 음식의 한류 열풍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