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0

누가 패션과 뷰티는 여성들의 전유물이라고 말했던가! 최근 남성들도 화장을 개성의 표현으로 받아들이며 적극적으로 패션과 뷰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도 탄생했을 정도인데요. 이 용어는 마부(groom)가 말을 목욕시켜주고 빗질을 해주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자신의 외모를 적극적으로 가꾸는 남성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렇다 보니 화장업계에서도 남성층을 겨냥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와 사뭇 달라진 남성들의 뷰티 시장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그루밍족 그루밍족 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그루밍족

소제목 그루밍족 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소제목  ‘그루밍족’, 남성의 뷰티 시장을 변화시키다!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남성들의 뷰티 제품은 내수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던 화장품 시장에 1조원이 넘는 시장규모를 형성하면서 새로운 소비의 장을 창출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 전 세계 남성들의 화장품 시장 매출액을 발표한 결과, 지난해 한국의 남성화장품 시장규모는 1조 3000억 원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으며, 남성 한 명이 화장품 구매에 쓴 돈의 규모는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남성화장품 시장은 규모 면에서는 여성의 1/30 수준에 그치지만, 연간 성장률은 2010년 11.1%, 2011년 12.5%, 2012년 12.9% 신장하는 등 해마다 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루밍족 화장품 그루밍족 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그루밍족-화장품

소제목 그루밍족 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소제목 ‘그루밍족’ 전용, 남성 화장품 출시 잇따라

남성 뷰티 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남성들만을 위한 전용 화장품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 비해 자외선 노출이 심한 남성들을 중심으로 자외선 차단 기능과 피부 톤 보정 효과가 있는 제품들이 줄이어 출시되고, 전용 클렌징폼도 출시되고 있으니 비누 하나만 사용하던 것도 이젠 옛말! 남성들도 모공이나 각질관리를 신경쓰고 있다는 뜻이겠죠? 또한, 여러 제품을 바르기 보다 다양한 기능을 한데 모아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멀티제품도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라고 하네요~

2000년대 초 배우 김재원과 축구선수 안정환이 서로 쳐다보며 ‘피부가 장난이 아닌데’, ‘로션 하나 바꿨을 뿐인데’라고 독백하던 광고가 오늘날 ‘그루밍족’  탄생을 예고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잠시 해봅니다.

그루밍족 남자 그루밍족 꾸미는 남자! '그루밍족' 어때요?  그루밍족-남자

전문가들은 남성 뷰티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이유로 남성의 외모가 철저한 자기 관리의 표상이자 하나의 경쟁력으로 평가 받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꽃중년’이라는 신조어와 함께 중년 남성들도 외모에 신경을 쓰는 등 남성 뷰티 시장 규모는 앞으로도 가속화 될 것이라고 합니다.

‘남자는 능력이지’라고 말하며 외모관리에는 소홀하던 남성분들! 패션과 뷰티에 신경 쓰는 그루밍족의 능력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겠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