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0

보다 효율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일반 예금성 금융상품 외에도 펀드, 주식,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하곤 합니다. 그런데 수익을 더 크게 보기 위해 하나의 종목에만 모두 투자를 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투자 위험을 낮추고 안정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자산을 적절히 배분하는 ‘분산투자‘만큼 중요한 것이 또 없을 텐데요.

분산투자는 1980년대 ‘게리브린슨’이 발표한 ‘포트폴리오의 실적을 결정하는 요소’에서 ‘자산배분’과 함께 투자성과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변수로 강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분산투자’ 역시 종목을 선택할 때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과가 좌우되기 때문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분산투자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분산투자-메인

전문가들은 ‘분산투자’를 하되, 자산의 시장상황, 즉 위험 비중을 고려한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요. 특정자산(주식, 채권 등)의 상승율 예상에 따라 투자하게 되면 그만큼 높은 위험도 상존하므로 위험을 고려한 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위험을 낮추고 기대수익을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분산투자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소제목안정적인 분산투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가 함께 합니다!

지난 7월 2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일본상공회의소가 ‘제 8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를 개최 하여, 세계 경제 저성장 위기 극복을 위한 국가간 공조와 협력에 뜻을 모으기로 하였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고령화, 상장동력 약화, 자산가격 하락, 수요확대 등의 한계로 인한 장기적인 저성장으로 접어들면서 시중금리와 원리금보장상품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등 제로성장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이 같은 협력의 시발점이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높은 수익의 자산 운용을 지속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중위험 · 중수익 등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니즈를 확대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도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면서 위험을 낮추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를 출시하였는데요.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분산투자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소제목‘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의 특징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는 특정자산(주식과 채권)뿐만 아니라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Commodity, 중위험 ETF 등에 ‘분산투자’하여 위험을 줄이고, 장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로 다음과 같이 크게 3개의 특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분산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과(금리+α)를 추구
– 다양한 자산의 위험수준(변동성)을 고려한 분산투자를 통해, 시장의 영향을 줄이며 장기 안정적인 수익 추구

2.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자산에 투자
– 주로 ETF를 활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글로벌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시킴

3. 투자 시점에 대한 고민이 적은 투자
– 시장상황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하므로 가입 및 환매 시점에 대한 적은 고민으로 투자 가능

이 펀드의 핵심 운용전략은 특정자산에 위험이 치우치지 않도록 자산을 배분해 투자하되,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하지 않고 위험이 큰 자산은 투자비중을 낮추고 위험이 적은 자산은 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용하는 것 입니다. 예컨대, 국내주식 비중은 6.4% 수준, 해외주식 비중은 8.3% 수준, 국내채권 38% 내외, 해외국채에 16.9% 수준으로 투자하게 되며 투자비중은 시장상황에 따라 위험을 고려하여 배분하게 됩니다.

삼성자산운용 퇴직연금 올에셋 펀드 분산투자 예시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삼성자산운용-퇴직연금-올에셋-펀드-분산투자-예시※ 상기 내용은 참고용 예시로 펀드의 실제 투자 비중은 아니며, 투자비중은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소제목‘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의 투자대상

일반적으로 자산들은 경제 국면에 따라 성과의 부침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는 국면 별로 차별화된 성과를 보이는 다양한 자산의 위험(변동성)을 고려하여 각 자산별 투자 비중을 결정하는 투자전략으로 분산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하고 있는데요. 투자대상에는 다음의 자산군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국내주식 : 국내를 대표하는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및 선물 등에 투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고배당, 가치주, 중소형주 등의 경우 상황에 따라 선별, 투자합니다.

· 국내채권 : KRX 국채 2~3년 지수 성과를 바탕으로 국고채 ETF 또는 국공채 및 통안채 등 안정성 위주로 투자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편입종목 및 듀레이션을 조절하여 투자합니다.

· 해외주식 : MSCI AC World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여 지역, 개별 국가 및 섹터, 테마 등 다양한 ETF를 통해 분산투자합니다.

· 해외국채 : Bloomberg 미국 국채 7~10년 지수를 벤치마크로 선진국 국채 ETF 및 해외 채권형 펀드에 투자합니다.

· High Yield : iBoxx $ Liquid High Yield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여 S/T High Yield, Loan, Sovereign 등 다양한 ETF 및 펀드에 투자하고, 해외국채와 마찬가지로 정성적 분석 등을 바탕으로 투자 종목을 선택합니다.

· Commodity : DJ UBS Commodity 지수 중에서 각 영역을 대표하는 4개 품목(WTI, HG, Gold, Soybeans)의 해당 ETF 또는 선물 등에 투자합니다.

·  시장중립 : 경제 국면 및 자산 시장의 성과와 무관한 전략을 통해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중립의 성격을 띄는 Commodity Long/Short, Equity Long/Short 을 통해 일시적인 방향성 매매 전략을 사용하며 펀드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투자합니다.

글로벌올에셋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글로벌올에셋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위험을 고려하여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투자하고 장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있는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현명하고 안전한 자산관리의 시작, 경제의 흐름과 위험성 정도에 따라 ‘분산투자’ 하는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와 함께 하는 것은 어떨까요?!

분산투자 위험을 '분산투자'하자!- 삼성 퇴직연금 글로벌 올에셋 펀드  퇴직연금글로벌올에셋펀드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8-189호(2018.05.21)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