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0

“오늘 저녁은 무엇을 먹을까?” 저녁거리를 구입하기 위해 장을 볼 때면 메뉴도 고민이지만 천차만별인 재료 가격 때문에 더 고민되시죠? 불고기용 고기를 고를 때 한우보다는 저렴한 호주산 쇠고기에 먼저 눈길이 가고, 후식으로 먹을 과일을 고를 때도 제주산 한라봉보다는 저렴한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에 눈길이 가는 것이 사실인데요. 보이는 숫자 이면에 숨은 다른 숫자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저렴한 소비자 가격 뒤에 있는 또 하나의 숫자, ‘푸드 마일리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삼성 푸드마일리지 메인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삼성-푸드마일리지-메인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소제목낮을수록 좋은 푸드 마일리지란?

푸드 마일리지란 식품이 생산된 곳에서 일반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로, 영국의 소비자운동가 팀랭에 의해 1994년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푸드 마일리지 값이 크다는 것은 생산지에서 멀리 이동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식품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선박 및 비행기로 인한 탄소 배출량 또한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물건에 대한 대가라면 푸드 마일리지는 환경에 대한 대가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삼성 푸드마일리지 용어 copy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삼성-푸드마일리지-용어-copy                                  copy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소제목푸드 마일리지, 이렇게 계산해보세요!

푸드 마일리지는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앞에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식자재가 생산된 곳에서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 이동거리를 말하므로, 식품 소송량(t)에 이동거리를(㎞)를 곱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t의 식품을 50㎞ 떨어진 곳으로 운송했다면 푸드 마일리지는 2t×50㎞인 100t·㎞ 입니다.

농산물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푸드 마일리지가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평균 푸드 마일리지는 2010년 기준 7085t·㎞으로 이는 프랑스의 10배 수준에 달하는 수치이며, 수송 과정에서 발생한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한국, 일본, 영국, 프랑스 중 가장 높은 편입니다.

삼성 푸드마일리지 식탁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삼성-푸드마일리지-식탁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소제목푸드 마일리지가 높을수록 경제에 미치는 영향

이산화탄소의 발생으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뿐이 아닙니다. 먼 곳에서 온 식품일수록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포장과 온도조절에 필요한 전력 사용, 운송비, 해외 식품에 부과되는 관세까지 더하면 푸드 마일리지가 높을수록 운송 및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간접 비용의 비율도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장기간 이동이 필요한 만큼 방부제 등의 사용 비율이 높으므로 우리 몸에도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죠.

간과할 수 없는 또 하나의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량생산을 통해 값싼 가격에 공급되는 수입 농산물은 소규모로 생산되는 지역 농업의 살 길을 차단하고 지역 일자리를 줄이며 나아가 지역 농산물 시장을 장악합니다. 또한 국가의 식량자급도를 더욱 낮춤으로서 수입 의존도를 높이는 악순환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삼성 푸드마일리지 달러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삼성-푸드마일리지-달러

이렇게 당장 드러나는 문제점만 보더라도 좌시할 수 없는 일.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소제목푸드 마일리지를 줄일 수 있는 대안 ‘로컬푸드’

대안책은 지역 경제도 살리고 환경도 살릴 수 있는 ‘로컬푸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로컬푸드란 반경 50㎞ 이내에서 생산된 지역 농산물로, 근거리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운송비 및 유동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푸드 마일리지를 고려하지 않고 상차림을 했을 때 농민들이 얻는 이익은 9%에 불과하지만 가장 푸드 마일리지가 적은 지역의 농산물을 직거래한다면 지역 농민들이 얻는 이익은 무려 80%에 가깝다고 하니 이 선택이 침체된 지역 농가를 살릴 수 있는 자구책이 되는 것입니다.

삼성 푸드마일리지 농부 푸드 마일리지 푸드 마일리지, 당신의 식탁은 몇 마일입니까?  삼성-푸드마일리지-농부

오늘 아침 우리 집 식탁은 몇 마일이었나요? 혹시 수입 농수산물로 가득한 식탁으로 높은 마일리지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나요? 모든 식품이 모든 지역에서 생산되지는 않기에 식탁 위 모든 식품을 푸드 마일리지가 낮은 지역 농산물로 채우는것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식품이라면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지역 농산물을 선택하고, 수입식품의 구입 횟수를 줄이는 등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려는 노력은 우리 가족의 건강과 환경,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지키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오늘 저녁, 우리집부터 푸드 마일리지 다이어트를 실천해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