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0

길을 지나가는데 한 상점에 걸려 있는 옷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격을 물어보니 예상보다 고가라 아쉬운 마음으로 돌아섰는데 다음날 보니 그 옷이 50% 할인을 하고 있네요! 이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어요? ‘ 운이 좋았구나’ 생각하며 매장 안으로 들어가실 분들 많으시죠? 반대로 어제까지 50% 할인을 하고 있던 옷이 오늘부터 정상가로 돌아갔다면 사려고 했다가도 구입 의사가 없어질 텐데요.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기법인 ‘앵커링 효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앵커링효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앵커링효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소제목소비자의 심리를 쥐락펴락,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란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입니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는 것 처럼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그와 관련된 판단을 할 때 고정관념 때문에 정해진 선택지를 고르게 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살아가며 의식하지 못하는 와중에 다양한 고정관념을 만들곤 하는데요. 한번 머릿속에 새겨진 고정관념을 버리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선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때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이용해 자사 제품이 선택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링효과 브레인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앵커링효과-브레인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소제목사례 하나, 수백만 원대의 저렴한 명품 가방?!

백화점에 있는 명품 매장 입구에는 보통 매우 고가의 가격표와 함께 상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이르는 고가의 가격을 가진 명품 가방을 보았을 때 선뜻 집어들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겠죠. 하지만 매장 입구의 가방을 지나쳐 매장 안의 다른 상품들을 둘러보다 보면 처음 봤던 초고가 보다는 낮은 가격의 상품도 있기 마련인데요. 그럴 때에는 ‘앵커링 효과’에 의해 고가의 가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즉, 처음 입구에서 보았던 가방의 가격이 1,000만 원이고 이후 매장을 둘러보다가 200만 원의 가방을 발견하는 경우 ‘아! 이 제품은 저렴하다’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마케팅인 것이죠.

앵커링효과 명품가방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앵커링효과-명품가방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소제목사례 둘, 나는 과연 합리적인 선택을 했을까?!

온갖 식료품과 생활필수품이 한 곳에 모여있는 대형마트는 참 쇼핑하기에 편리합니다. 게다가 매번 방문할 때마다 30% 할인, 50% 할인, 1+1, 덤 증정 등 각종 행사도 하고 있어서 예정에 없던 지출이 늘어나기도 하죠. 지금 당장 필요하지는 않지만 ‘할인’할 때 사야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기업들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발하기 위해 기획한 ‘앵커링 효과’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링효과 세일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 내가 한 선택에 숨어 있었던 그 것!  앵커링효과-세일

‘앵커링 효과’는 기업들에 있어서 이익 창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지만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잘 걸러서 판단해야 할 부분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숫자에 연연해하기보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지금 선택하는 것이 정말 합리적인지,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지는 않은지 한걸음 물러나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한다면 더욱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겠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