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0

경기가 나빠질수록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립스틱 효과‘를 아시나요? ‘립스틱 효과’는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사치심을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다는 심리에서 비롯, 1930년 미국 대공황기에 등장한 경제 용어인데요. 한번 쓱 바르는 것만으로도 불경기의 침울함을 날려버릴 만큼 분위기를 바꿀 수 있고, 패션 아이템에 비해 립스틱 같은 저가 미용품 매출은 오히려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정말 립스틱 판매량으로 경기를 알 수 있을까요?!

립스틱 효과 메인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효과-메인

 

립스틱 효과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소제목불황기 소비심리, 소비성향 ‘립스틱 효과’

화장품 전문 조사기관에 따르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의 경제 성장률을 보였던 2012년 한 해 동안 전체 메이크업 시장은 -11.5%였는데 비해 립스틱은 -1.3%로 비교적 나은 성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세계적 금융위기가 닥쳤던 2008년 백화점 립스틱 판매가 2007년에 비해 20~30%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140521_화장품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140521_화장품 140521

경제가 어려우면 자연스레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도 위축되기 마련!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욕구까지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확신이 적은 불황기에는 값비싼 화장품을 사진 못할지언정 비교적 저렴한 립스틱과 같은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심리적인 만족을 채우려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립스틱 효과는 단지 립스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고급 커피나 초콜릿 등 저가지만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립스틱 효과를 넘어 여름에만 반짝 발리는 상품으로 인식되었던 네일 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이른바 ‘매니큐어 효과‘라고 해서, 립스틱 효과 기능을 매니큐어가 대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2~3만원 가격의 립스틱에 비해 매니큐어는 1만 원 선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립스틱효과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효과2                2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남성들 사이에는 ‘넥타이 효과’도 있습니다. 경제 불황 여성들이 립스틱을 찾을 때, 남성들은 정장을 사는 대신 넥타이와 같은 소품들의 판매가 증가한다는 것 입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소비가 증가하는 물건들이 있다고 하니, 재미있는 경제 현상이 아닌가 싶은데요.

앞으로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립스틱 효과’, ‘넥타이 효과’가 아닌 알뜰한 소비습관인 ‘스마트월렛 효과’가 탄생하길 기대하면서 재미로 알아보는 불황의 속설들도 함께 알아볼까요?!

립스틱 효과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소제목재미있는 경제 현황, 불황을 뜻하는 속설

1. 불황일수록 여성 치마 길이가 짧아진다?!
원단이 적게 들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것이라는 심리효과가 작용하여 불황기에 주머니가 가벼워진 여성들이 선호하게 되었다는 설.

2. 불황일수록 대형 냉장고가 잘 팔린다?!
불황엔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물재료나 먹다 남은 음식물을 보관하기 위해 대용량 냉장고가 더 많이 팔린다고 한다.

3. 불황엔 라면이 잘 팔린다?!
소득이 줄고 일자리가 불안해 지는 불황기에는 손쉽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라면이 많이 팔린다고 한다. 실제로 국내 대표적인 라면업체의 경우, 1997년 외환위기 때 영업이익이 증가했고, 2004년 카드사태 불황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40% 늘었다고 한다.

립스틱효과3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 효과', 경기가 나쁘면 립스틱을 선호한다?!  립스틱효과3                3

이렇듯, 불황에 잘 나가는 청개구리 상품과 서비스에 얽힌 재미있는 경제 현상들이 많은데요. ‘립스틱 효과’, ‘매니큐어 효과’, ‘넥타이 효과’가 우울한 사회의 반증이라는 것이 한편으로 슬프긴 하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은 가격대비 만족도 높은 소비를 원한다는 것 만큼은 틀림없습니다. 어차피 대면해야 할 상황이라면 불황의 터널을 지날 동안 립스틱, 매니큐어, 넥타이가 소비자들의 좋은 친구가 되어주길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이 닫힌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