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0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은 만 19세가 된 젊은이들이 일정한 의례를 통해서 성인이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날성년의 날‘입니다. 성년의 날은 어린이가 성장하여 성년의 단계로 들어서는 것이며, 독립적 인격체가 되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일깨운다는 점에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요한 사회적 기능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전부터 이어져 온 성년의 날도 시대가 변하면서 그 절차와 내용이 변화해 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성년의 날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성년의-날

성년의 날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소제목성년의 날이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이 되기까지

성년의 날은 고려 광종 16년 세자에게 원복을 입혔던 것을 시초로 하여 조선 시대 중인 이상의 가정에서 보편화되기 시작했다고 전해집니다.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조선의 관례를 중심으로 전통시대의 성년식과 현대의 성년식 절차를 살펴볼까요?

조선시대에는 남자가 15세가 넘으면 길일을 택해서 일가친척과 하객을 초청하여 일정한 절차와 의식을 올렸습니다. 이때 성인의 복장인 상투, 망건, 초립, 도포를 입고 그 동안 불러오던 아명 대신 관명과 자를 지어 주었으며, 혼례 및 임관 자격과 향교나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도 부여 받았습니다. 여자는 머리에 쪽을 지고 그 위에 족두리를 얹고 용잠을 꽂은 후에 성인이 될 수 있었는데, 이 예를 치른 후에야 혼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산업화 · 도시화에 밀려 전통적인 풍습이 더 이상 지속되기 어렵게 되자 국가에서 이를 유지하기 위해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제도를 정비했고 1973년 국가가 주도하는 성년의 날이 시작되었습니다. 

성년의 날 장미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성년의-날-장미

성년의 날이 만들어진 초반에는 ‘각종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4월 20일을 성년의 날로 정했으나, 1975년 5월 6일로 변경하였다가 1985년 5월 셋째 월요일로 정해져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각 가정에서 엄숙한 절차를 갖춰 하던 성년식과는 달리 최근에는 국가에서 행하는 공식적인 식을 제외하고 각 가정에서는 성년이 된 자녀에게 축하 인사나 성년의 나이를 의미하는 장미 스무 송이와 함께 만년필, 향수, 화장품 등 의미 있는 선물을 하는 정도로 간단하게 넘어간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성년의 날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소제목성년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이처럼 일생의 한 번뿐이라는 점에서 매년 돌아오는 생일보다 더 특별한 성년의 날! 일반적으로 성년이 되면 보다 많은 자유와 권리가 함께 주어지는데요. 성년이 되고 나서 달라지는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성년이되면달라지는것들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성년이되면달라지는것들

1. 생애 첫 투표, 선거권
성년에게 부여되는 권리 중 바로 행사할 수 있는 것은 선거권으로, 처음 투표에 참여하게 되는 새내기 유권자에게는 그 의미나 감회가 남다를 것입니다. 마침 오는 6월 4일은 지방선거일인데요. 이번 지방선거는 젊은 유권자들이 성년의 날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선거에 빠짐 없이 참여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2. 부모님 동의 없이 경제활동 가능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만 15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활동할 수 없도록 명시되어 있으며 ‘행위능력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행위능력이란 독자적으로 법률행위를 유효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만 15세 미만의 완전한 행위능력을 가지지 못한 자를 ‘행위무능력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성년이 되면 근로기준법에서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됩니다. 따라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더라도 독자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경제활동은 부모님 동의 없이 자유롭게 근로계약을 체결할 수 있고, 핸드폰 개설, 신용카드 이용, 보험계약 등이 가능합니다.

3. 독자적으로 신분법상 행위 가능
현행 민법상 만 18세를 혼인 적령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혼인적령에 해당하면서도 만 19세가 되지 않은 경우 부모님 동의를 받아야합니다. 그러나 만 19세로 성년이 된 자는 부모의 동의 없이 혼인도 할 수 있답니다.

TIP.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성년의 날 기준 나이는 최근 민법 개정으로 성년 기준이 만 20세에서 만 19세로 변경되어, 1994년 7월 1일 생부터 1995년 생 전체가 해당됩니다. 1994년 7월 생 이후 출생자가 포함되는 이유는 성년 기준을 낮춘 민법 개정시가가 2013년 7월 1일로 1994년 7월 이전 출생자들이 이 시기에 이미 성년 대상자에 포함됐기 때문입니다.

성년의 날 성년의 날 2014년 성년의 날 대상자는? 5월 19일, 진짜 '성인'이 되는 '성년의 날'  성년의-날-책임과-의무

이렇듯, 성년이 되고 나면 독자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례하여 다시 한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자신이 한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더 이상 부모님의 보호 아래 면책되지 않는 ‘의무’ 또한 잊어선 안됩니다.
성년의 날을 맞이한 만 19세가 되신 여러분들! 성년이 되신 것을 축하하며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멋진 성인이 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