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0

1870년 우연한 기회에 자메이카 바나나를 수입하게 된 한 미국인으로부터 시작 된 바나나 열풍! 부드럽고 달콤한 영양 과일 바나나! 간식으로도 좋고 바쁠 때는 식사대용이 될 만큼 영양가도 높은 바나나는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바나나는 대형마트의 연간 과일 판매순위에서 1위를 할 만큼 매우 대중적인 과일이기도 하고요. 이처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바나나가 최근 바나나 전염병인 ‘파나마 병‘으로 멸종될 위기에 놓였다고 하는데요. 과연 바나나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전염병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소제목‘파나나 병’으로 자취를 감춘 ‘그로 미셸’

바나나는 400여 종이 넘는 열대과일이었지만, 바나나를 원하는 미국인이 많아지면서 더 많이, 더 싸게 바나나를 얻기 위해 중앙아메리카의 열대 우림을 밀어내고 대규모 농장을 개발하여 다국적기업이 바나나를 생산하면서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단 한 종의 바나나 ‘캐번 디시’만이 유통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캐번 디시’ 이전에 ‘그로 미셸’이라는 종이 존재 했다는 사실!

지금은 최근에 유행하고 있다는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으로 인해 완전히 자취를 감추게 되었지만, ‘그로 미셸’은 단단해서 장거리 운송이 가능하고 진한 맛과 달콤한 향을 가졌던 바나나 종으로 19세기 말 2차 세계 대전 무렵까지 전 세계로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이 유행하면서 결국, 1960년 대 ‘그로 미셸’은 지배를 중단하고 말았는데요.
이 후 ‘파나마 병’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었던 ‘캐번 디시’가 파산 직전인 바나나 기업을 회생시킨 구원 투수가 되어 오늘날까지 유통이 되고 있었는데, 또 다시 재앙이 반복되는 걸까요? ‘변종 파나마 병’이 발생하면서 오늘날, 바나나가 또 다시 멸종 위기에 몰리고 있습니다.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소제목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으로 인해 멸종위기에 놓인 바나나

최근 미국 경제전문채널 CNBC 보도에 따르면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의 일종인 ‘TR4’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어 이대로라면 바나나가 지구상에 사라질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밝혔죠. ‘TR4’는 바나나 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 균으로 한번 걸리면 수년 내 바나나 농장 전체를 고사 상태로 만들어 버린다고 하는데요. 특히 각종 전염병에 강하다고 알려 진 ‘캐번 디시’의 저항성을 뛰어넘는 변종으로 발견되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이나 약이 개발되지 않아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바나나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

바나나가 전염병 ‘파나마 병’을 앓고 있는 것은 자연의 문제를 떠나, 원래 씨앗이 있는 과일이었던 바나나를 사람의 편의에 맞춰 열매는 맺지만 씨 없는 작물로 개량하면서 더더욱 전염병에 취약하게 만든 인간의 이기심이 빚어낸 안타까운 결과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직은 전세계적으로 퍼지지 않아 다행이라고는 하지만, 핵심 생산지인 라틴아메리카 농장까지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이 퍼진다면? 우리 후손들은 바나나를 사진으로만 확인할 수 있는 과일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머지 않아 사라질지도 모를 단 한종의 바나나! 백신 등 아직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전세계 바나나 수출의 95%, 작황의 45%를 차지하는 ‘캐번 디시’ 품종을 생산해내고 있는 세계 최대 바나나 생산지역 중남미로 바나나 전염병 ‘파나나 병’이 확산 될 경우 경제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소제목바나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 2010~2012년까지 남미는 전세계 바나나 수출의 8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등 상위 소비국들처럼 우리나라도 남미에서 바나나를 수입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유엔 세계식량기구(FAO)에 따르면 2012년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의 확산으로 전세계 바나나 생산은 전년보다 3.8%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에 89억달러에 이르는 전세계 바나나 산업에도 상당한 타격이 예상됩니다. 또한 바나나 생산국들의 경제 위기 역시 연계된 각 국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 전반적인 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데요. 지난해 관세청이 공개한 ‘최근 10년간 주요 과일류 수입동향’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바나나 수입량은 전체 수입과일 중 48.7%(36만8000톤)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바나나 종도 ‘캐번 디시’. 따라서 이번에 발생한 전염병이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는 탓에 바나나 값이 폭등하고 바나나를 원재료로 하는 상품들의 가격 상승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나마 병 바나나 전염병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위험하다?!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 병’이 계속해서 확산될 경우, 세계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빠르면 20 년 내에 바나나가 멸종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맛은 물론 건강간식으로 좋은 바나나를 파나마 병으로 멸종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막고, 우리나라와 나아가 중남미, 그리고 세계의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백신이 개발되기를 기다려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